• 뉴스
  • 유관기관 뉴스
글씨크기글씨키우기글씨줄이기

유관기관 뉴스

유관기관 뉴스 뷰 게시판
제목

[한국무역협회] 무협, 프놈펜에서 ‘한-캄보디아 비즈니스 포럼’ 개최

관리자 2019-03-15 27



무협, 프놈펜에서 ‘한-캄보디아 비즈니스 포럼’ 개최



한국무역협회(회장 김영주)는 15(현지시간캄보디아 프놈펜에서 55개 대기업 및 중소·중견기업 대표 125명이 참가한 가운데-캄보디아 비즈니스 포럼을 개최했다.

 

   ‘한강의 기적을 메콩강으로라는 주제로 개최된 이날 포럼에는 문재인 대통령과 무역협회 김영주 회장캄보디아 훈센 총리 등 양국 정부와 유관기관 및 기업인 300여 명이 모여 한-캄보디아 상생협력금융 고도화 및 스타트업 생태계 육성 등을 주제로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기조연설에서 캄보디아는 사람에 우선순위를 두고 ‘4각 전략을 추진하고 있는데 이는 사람 중심의 평화·번영 공동체를 비전으로 하는 한국의 신남방정책과 정신이 같다면서 국민생활과 밀접한 산업 인프라 구축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한 기술협력자유롭고 공정한 교류 및 협력 여건 강화 등을 통해 양국의 상생번영은 물론 아세안 전체의 평화와 번영을 이룰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무역협회 김영주 회장은 환영사에서 캄보디아는 2010년 이후 매년 7% 이상 고성장하며 전통 농업국가에서 2, 3차 산업이 경제의70%를 차지하는 산업국으로 변모했다면서 앞으로 무역·투자뿐 아니라 금융정보통신기술(ICT) 등 4차 산업혁명 관련 분야까지 폭 넓게 협력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발표자로 나선 현대코퍼레이션 그룹의 이창훈 법인장은 캄보디아 망고 농장에 대한 한국 재배 및 유통 기술 전수와 시설 투자로 한국홍콩프랑스 등지로 수출이 시작됐다면서 캄보디아 망고 수출 프로젝트는 양국 협력의 상징이라고 강조했다.

 

   한국소프트웨어HRD 김태경 센터장은 “2013년 개소 이후 양성한 426명의 소프트웨어(SW) 전문가들이 캄보디아 국세청 정보화 프로젝트최초의 이러닝 플랫폼 크메르 아카데미 구축 및 운영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약하고 있다면서 “IT 인력 양성 확대로 캄보디아의 IT 문제 해결뿐 아니라 양국 경제협력과 투자가 더욱 활발해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캄보디아 출신의 한국 당구 쓰리쿠션 챔피언 스롱 피아비 선수는 이날 특별행사로 개최된 후원 협약식에서 양국 간 민간교류 증진을 위해 꼭 필요한 사람이 되고 싶다고 소감을 밝혔다.


 


[☞ 한국무역협회 보도자료 바로가기]




첨부파일 ★무협보도자료-무협, 프놈펜에서 ‘한-캄보디아 비즈니스 포럼’ 개최-3월15일(금) 16시부터.hwp
이전 목록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