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수출지원
  • 유관기관 뉴스
글씨크기글씨키우기글씨줄이기

유관기관 뉴스

유관기관 뉴스 뷰 게시판
제목

[외교부] 최종건 제1차관, 카스티요 페르난데즈 주한EU대사 내정자 면담

관리자 2020-10-16 37



최종건 제1차관, 카스티요 페르난데즈 주한EU대사 내정자 면담



□ 최종건 외교부 제1차관은 10.15.(목) 오전 마리아 카스티요 페르난데즈(Maria Castillo Fernandez) 신임 주한유럽연합[EU]대사 내정자(이하 대사)의 요청으로 동인과 면담하고 ▵한-EU 관계, ▵세계무역기구[WTO] 사무총장 선거 등 상호 관심사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
 
□ 최 차관과 카스티요 페르난데즈 대사는 보편적 가치를 공유하는 한국과 EU가 정치, 경제, 안보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을 꾸준히 발전시켜 왔음을 평가하고, 코로나 상황 속에서도 각급에서 긴밀한 소통을 유지해 나가기로 했다.  
o 최 차관은 특히 지난 6.30. 한-EU 화상 정상회담 개최를 통해 양측 간 협력 확대 동력이 마련된 만큼, 교통, 경제통상, 기후 등 다양한 분야로 고위급 교류가 확대되어 한-EU 전략적 동반자 관계가 지속 발전해 나가기를 희망한다고 했다.  
o 카스티요 페르난데즈 대사는 한국과의 협력 강화에 대한 EU측 관심이 어느 때보다 높다고 하고, 한-EU 기본협정, 자유무역협정[FTA] 등 공고한 제도적 기반 위에서 협력을 지속 확대시켜 나가기를 희망했다. 특히 위기관리 및 사이버 안보 등 안보 분야 협력 심화에 대해 기대감을 표명했다.
 
□ 카스티요 페르난데즈 대사는 유럽 내 코로나 재확산에 대한 우려를 표명하고 우리나라의 코로나 대응을 높이 평가하였으며, 최 차관은 한국과 EU가 백신 개발 뿐 아니라 백신공급체계[COVAX Facility]를 통한 백신의 공평한 보급을 위해 국제사회 노력에 함께 기여해 나가기를 희망했다.
 
□ 한편, 양측은 한국과 EU가 기후변화 대응, WTO 등 다자주의 강화에 대한 유사 입장을 바탕으로 국제무대에서 긴밀히 협력해 나가야 한다는 데 의견을 같이 했다. 카스티요 페르난데즈 대사는 한국이 역내 선도국(leader)으로서 다양한 국제 현안 해결 노력을 견인해 오고 있음을 평가했다.  
o 최 차관은 내년 한국에서 개최 예정인 ‘녹색성장 및 글로벌 목표 2030을 위한 연대[P4G]’ 정상회의에 대한 EU측 관심과 적극적 참여를 당부하였으며, 카스티요 페르난데즈 대사는 P4G 정상회의가 성공적으로 개최되어 제26차 기후변화당사국총회[COP26]에도 기여할 수 있도록 양측이 긴밀히 협력해 나가자고 했다.  
o 아울러, 최 차관은 WTO 사무총장 선출 결선에 진출한 유명희 통상교섭본부장에 대한 지지를 요청하였으며, 카스티요 페르난데즈 대사는 유 본부장의 역량을 높이 평가하고, 결선에서 좋은 결과가 있기를 기대한다고 했다.
 
□ 한편, 양측은 한반도 정세를 공유하고, 앞으로도 한반도를 포함한 역내 정세에 대해 긴밀히 소통해 나가기로 하였다.  
o 카스티요 페르난데즈 대사는 한반도 평화 정착을 위한 문 대통령의 노력에 대한 EU측 지지를 재확인하고, EU도 필요한 역할과 기여를 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했다.




[☞ 외교부 보도자료 바로가기]



첨부파일 20-605 제1차관, 주한EU대사 면담 보도자료.hwp
이전 목록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