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뉴스
  • FTA동향
글씨크기글씨키우기글씨줄이기

FTA동향

FTA동향 뷰 게시판
제목 통상교섭본부장, 美 정부와 주요 통상현안 논의 한-미 FTA 2019-10-25

 

 

 

통상교섭본부장, 美 정부와 주요 통상현안 논의

 

 

□유명희 통상교섭본부장은 10. 22일(현지시각) 워싱턴 D.C.에서, 로버트 라이트하이저(Robert Lighthizer) 美 무역대표부(USTR) 대표와 래리 커들로(Larry Kudlow) 백악관 국가경제위원장 등 美 정부 핵심 관계자와 만나 한미간 주요 통상 현안을 논의하였다.

 


ㅇ WTO 개도국 문제 관련, 유 본부장은 우리나라의 농업분야 민감성을 충분히 고려할 필요가 있다는 우리 입장을 미측에 전달하였다.

 


ㅇ 아울러, 한미 FTA 이행위원회 등을 통해 양국간 긴밀히 협력해 나가고 있음을 평가하고,  


- 성공적인 한미 FTA 개정협정 발효 및 이행, 양국간 호혜적인 교역·투자동향 등을 감안할 때 한국에 자동차 232조 조치가 부과되어서는 안된다는 입장을 다시 전달하였다.

 


□ 정부는 개도국 문제 관련, ①국익을 최우선으로 ②우리 경제의 위상, 대내외 동향, 우리 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종합적으로 고려하고, ③이해관계자와도 충분히 소통한다는 원칙하에 10월 중 개최되는 대외경제장관회의에서 정부 입장을 결정할 예정이다.

 


ㅇ 아울러 한국에 자동차 232조 조치가 부과되지 않아야 된다는 우리 입장을 미측에 지속 전달하는 한편, 한미 통상현안의 안정적 관리 등을 위해 미측과 긴밀히 협의해 나갈 예정이다.

 

 

 

붙임 : 첨부사항 표시 ((참고자료) 통상교섭본부장, 미 정부와 주요 통상현안 논의 1부.끝.)

 

 

 

출처 : 산업통상자원부 미주통상과 (문의 : 조진화 ☎ 044-203-5651)

 

 

 

 


첨부파일 (참고자료) 통상교섭본부장, 미 정부와 주요 통상현안 논의.pdf
목록